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뜻 그리고 가스라이팅 예시 (feat. 이루리 가스라이팅)

by 바다쓰기 2021. 5. 27.

사람관계있어서도 지배와 피지배, 복종 등의 권력관계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연애를 가장한 권력관계로 인해 생기는 가스라이팅이 요즘 몇몇 사건을 통해 대두되고 있어요.

연예인 배우 서예지와 배우 김정현으로 재조명된 가스라이팅이 최근 머니게임의 유튜버 BJ 이루리에게 까지 번지고 있어요.

그럼 그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그리고 자가진단 또, 극복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One.

가스라이팅

넌 뭐냐?


01 뜻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와 상황을 조작해서 당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어 무력하게 만든 후 그 상대방에 대한 지배력 행사를 통해 상대방을 파국으로 만드는 심리현상이에요.

쉽게 말해,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정신적으로 '너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세뇌시키고 피해자가 실제로 자신이 그렇다라고 생각하게 만들어 그 피해자를 지배하는 것을 뜻해요.


02 유래

가스라이팅 또는 가스등효과(Gaslight effect)는 1938년에 영국의 패트릭 해밀턴의 스릴러 연극 Gaslight에서 유래한 말이에요. 이 연극은 1940년과 1944년에 영화로도 연출되었어요. 심리전문가 로빈 스턴 박사가 The Gaslight effect(그것은 사랑이 아니다)에서 연극 제목을 인용하여 가스라이팅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만들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가스등'으로 연극과 영화를 개봉했어요.

아내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속임수와 거짓말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보여줬어요.

 


03 가스라이팅 학대 단계

 

로빈 스턴 박사가 자신의 저서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에서 학대 단계를 세 단계로 설명했어요.

  • 1단계. 불신 : 가벼운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 피해자는 혼란, 좌절감, 불안을 느끼게 됨
  • 2단계. 자기방어 : 상대방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증거를 찾고, 상대방에게 인정을 강요하고 지나치게 말다툼을 함. 이 단계에서는 자주 괴로움과 절망을 느껴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확신은 없지만, 아직 포기하지 않은 단계
  • 3단계. 억압 : 적극적으로 가해자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 함. 그렇게 하기위해 가해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고, 궁극적으로 가해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함. 피해자는 이 단계에서 심신이 완전히 지쳐 가해자와 더 이상 다툴 여력이 없음

04 가스라이팅 학대 방법

  •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는다.
  • 반박 : 피해자의 기억을 불신한다.
  • 전환 :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한다.
  •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든다.
  •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 척하거나 부인한다.

05 가스라이팅 예시

  • 이게 다 너가 잘못해서 그런거야.
  • 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 수 있겠어?
  • 그러니까 네가 무시당하지.
  • 나를 사랑하는데 이정도도 못 참아?
  • 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마.
  •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 그러니까 네가 안되는 거야.
  • 너랑 있으면 내가 나쁜 사람 되는 것 같아.
  • 그냥 너는 안되는 사람인 거야

Two.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체크해보세요.


01 자가진단표

  • 1 ~ 3개 : 주의단계. 방심은 금물, 개선할 방법이 많이 있으니 주변과 나의 상황을 깊게 살펴 보세요.
  • 4 ~ 5개 : 중간단계. 낮은 자존감, 우울감 그리고 불안감을 느낄 수 있어요. 상황이 꽤 중대하므로 개선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으세요.
  • 6개 : 심각단계, 자존감이 굉장히 낮아져있고, 가스라이팅을 경험하고 있는 상태. 원인 파악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세요.

02 극복방법

  • 상대방 생각과 나의 생각을 명확히 구분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는 본인의 말이 옳다고 주장하거나 설득해요. 내가 생각하는 나의 새각은 무엇인지 본인 스스로 자각하고 중심을 잡는 노력이 필요해요. 자기주관을 가지고 내 생각을 이야기 중에 변화시키는 것을 지양하셨으면 해요.

 

  • 상대방 생각 부정하기

상대방이 나의 생각을 부정한다면, 나도 상대방의 생각을 부정할 수 있어야 해요. 상대방의 주장에 내가 흔들릴 것 같으면 한번 실행해보세요.

 

  • 나의 존중하지 않는 언행은 단호하게 표현

모든 사람들이 나의 존엄성을 해치는 것을 정당화 할 수 없어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말이지요. 존엄성을 해치는 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표현해야 해요.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연애 #가스라이팅 테스트 #직장 가스라이팅 #이루리 가스라이팅 #서예지 가스라이팅

 

반응형

댓글